[공지] 환경공학과 조경숙 교수, ‘2025 과학문화 확산 유공’ 과기부 장관 표창 수상 20여 년간 전 세대를 아우르는 과학교육, 교육 격차 해소 공로 인정

환경공학과 조경숙 교수가 ‘2025 과학문화 확산 유공자’로 선정되어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며 본교의 위상을 높였다.
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이 표창은 과학기술과 국민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과학문화 확산에 이바지한 개인과 단체에 수여된다. 조경숙 교수는 지난 20여 년간 과학문화 대중화에 앞장서며, 소외계층을 위한 체험 중심 과학교육을 실천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12월 22일 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된 ‘2025 과학기술문화 컨퍼런스‘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.
조경숙 교수가 사업책임자로 있는 ‘이화여자대학교 생활과학교실’은 2003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유아, 학생, 성인, 실버, 장애인 등 전 생애주기를 아우르는 수요자 맞춤형 과학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. 생활과학교실은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,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‘생활과학교실’의 성과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저소득·소외계층의 복지 증진에도 기여하고 있다. 특히 이화여자대학교는 생활과학교실을 국내 대표 과학문화 사업으로 안착시키는 데 중추적 역할을 담당했다.
조경숙 교수는 “앞으로도 과학문화 및 디지털 활용에 소외된 계층을 위한 가교역할을 수행해, 누구나 과학기술의 발전을 향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”라고 소감을 전했다.